신학사과정 소개


신학[theology, 神學]이란, 신에 관한 학문으로 그리스어 테오스(theos:신)와 로기아(logia:학)의 합성어이다.

신학은 계시에서 그 출발점을 갖고 계시로 진행하며 계시(성경말씀)에서 신지식을 획득한다. 즉, 신학은 계시인 성경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바로 알게 되며 하나님을 섬기게 한다.

신학은 하나님께 대한 진리를 발견하고 배우는 것이다. 성경에 입각한 올바른 신학만이 그리스도인의 합당한 삶을 지향할 수 있다.

기독교신학이란 성경의 진리를 따라 하나님에 관한 그리고 하나님과 피조물들 사이의 관계에 관한 교훈들을 확정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신학은 조직신학(교의학·변증학·신조학·기독교 윤리학), 주경신학(성경개론·성경역사·성경신학·성경주석학·성경해석학), 역사신학(교회사·교리사·성경번역사·선교사), 실천신학(목회학·예배학·설교학·전도학·행정학·목회상담학) 등으로 구분된다.

기독교의 신학은 초자연적이고 계시적인 기초 위에 정립되었기 때문에 자연적이고 철학적으로 인지 가능한 하나님 문제를 다루는 자연신학과 구별된다.

천안총신평생교육원의 신학사과정은 성경적 세계관을 제시하며, 그리스도를 힘써 알게 하고 그리스도인으로 정체성을 확립하게 하여 건전한 신학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